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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폴리곤(Polygon)은 3D 컴퓨터 그래픽스와 모델링에서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사용되는 다각형을 의미합니다. 폴리곤은 서로 연결된 일련의 점(버텍스, Vertex)들로 이루어진 2차원 도형으로, 3D 공간에서는 객체의 표면을 형성하는데 사용됩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폴리곤은 삼각형과 사각형입니다.

폴리곤의 구성 요소

  1. 버텍스(Vertex): 폴리곤의 각 꼭짓점을 이루는 점입니다.
  2. 엣지(Edge): 버텍스 사이를 연결하는 선분입니다.
  3. 페이스(Face): 엣지로 둘러싸인 면입니다.

폴리곤의 종류

  1. 삼각형(Triangle): 세 개의 버텍스와 세 개의 엣지로 이루어진 폴리곤입니다. 대부분의 3D 그래픽스 엔진에서 기본 단위로 사용됩니다.
  2. 사각형(Quadrilateral, Quad): 네 개의 버텍스와 네 개의 엣지로 이루어진 폴리곤입니다.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는 주로 쿼드를 사용합니다.
  3. N-각형(N-gon): 세 개 이상의 버텍스를 가진 폴리곤으로, n이 5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폴리곤의 사용

폴리곤은 3D 모델링에서 객체의 표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폴리곤 메시는 이러한 폴리곤들이 서로 연결되어 형성된 구조체로, 3D 모델의 형태와 디테일을 정의합니다.

폴리곤의 역할

  1. 형태 정의: 폴리곤은 3D 모델의 외곽선을 정의합니다.
  2. 표면 표현: 폴리곤이 결합되어 객체의 표면을 형성합니다.
  3. 텍스처 매핑: 폴리곤의 페이스에 텍스처를 매핑하여 색상과 세부사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폴리곤 카운트

폴리곤의 수는 모델의 디테일과 복잡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폴리곤 수가 많을수록 모델은 더 정교해지지만,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과 같은 실시간 렌더링에서는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예시

1. 저폴리곤 모델

폴리곤 수가 적어 단순한 형태의 모델로, 빠른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이는 각 면이 뚜렷하게 보입니다.

2. 고폴리곤 모델

폴리곤 수가 많아 세밀한 디테일을 가진 모델로, 정교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은 공룡 모델보다 곡선이 더 많이 포함된 것처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 폴리곤 수가 더 많습니다.

결론

폴리곤은 3D 그래픽스와 모델링의 기본 단위로, 다양한 형태와 세부사항을 표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